본문 바로가기

기타

무설치와 포터블을 구별하자

많은 분께서 무설치 프로그램과 포터블(Potable) 프로그램을 같은 것으로 생각하시거나, 무설치 프로그램이 조금 더 진화(?)한 것이 포터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고 계시더군요.

엄격히 말하면 둘은 서로 다르고, 어느 쪽이 더 발전한 형태인가를 논할 수 없는 관계에 있습니다.


무설치 프로그램과 포터블 프로그램의 구분 기준

포터블 프로그램 이란에서 말했던 내용을 상기해보면,

무설치 프로그램이란 말 그대로 설치과정을 거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고,

포터블 프로그램이란 이동식 장치에 넣어 다니며, 다른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이동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무설치 프로그램은 설치과정의 유무를, 포터블 프로그램은 이동 가능성을 기준으로 나눈 것입니다.


무설치 프로그램이란?

무설치 프로그램 중 일부는 단일파일이나 압축파일로 배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이들은 별도의 과정 없이 실행파일을 더블클릭 것만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파일이 다른 곳으로 이동, 복사되거나 필요한 dll 파일이나 레지스트리가 등록될 수도 있습니다.이는 사용자가 직접 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이 필요에 따라서 자동으로 입력하기 때문에 수동설치와 구분할 수 있습니다.

물론, 파일 복사나 이동, 레지스트리 등록 없이 그 자체 그대로 실행 가능한 일도 있습니다. (이때, 이 프로그램은 무설치 형태 이면서 포터블 프로그램입니다.)


포터블 프로그램 이란?

포터블 프로그램은 이동식 장치에 사용할 수 있도록 용량, 파일 경로 등이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최근에 nsis나 autoit 등을 이용하여 로더 형태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은 수동설치 과정 중 사용자가 직접 해야 하는 부분을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자동화하는 경우입니다.이 경우는 분명히 "설치"라는 과정을 거치므로 무설치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또, thinstall이나 기타 가상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경우는 설치과정이 없으므로(내부적인 가상화 과정을 거치지만 시스템에는 영향을 주지않으므로) 이는 포터블 프로그램이면서 무설치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설치 프로그램과 포터블 프로그램은 구분 기준이 분명히 다르며, 둘은 서로 같은 것이 아니라 일부 교집합을 가진 서로 다른 프로그램 종류입니다.

가끔, 최초 한 번만 이동식 장치에 설치한 후 다른 컴퓨터에서는 그냥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도 있으며, 프로그램 설치 후 해당 폴더만 복사하여 사용하는 경우, 설치파일 내부에서 필요한 파일만 추출하여 무설치 형태로 사용하는 때도 있습니다.

                                                  출처 http://dis1.tistory.com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대장 배포 완료  (31) 2010.12.29
CPU 분류표  (0) 2010.12.08
PDF 파일 연결 및 분리  (2) 2010.10.30
클라우드 웹(Cloud Web), 그리드(Grid) 과연...  (3) 2010.07.22
mp3 다운받기 모든것  (5) 2010.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