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문재인

문재인 말 바꾸기의 진실


지난 포스팅에 이재명 말바꾸기에 대한 반론으로 '문재인은 자유롭냐' 하기에 그에 대한 답변하고자 한다.

◈ '통합진보당'과 '진보 정의당'이 애국가를 부정하는 세력이 아니니 패스.


◈ 참여 정부 때 추진한 일은 맞으나 이명박 정부의 절차와 소통을 무시한 일방적으로 밀어 붙이는 일 때문에 반대 입장으로 돌아선 것임.

문 이사장은 제주해군기지와 관련, "(참여정부 때 결정한 것이어서) 참여정부가 첫 단추를 잘못 끼운 점이 있다"고 시인

하지만 문 이사장은 "일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주민들과 소통하고 대화하고 설득하는 절차를 밟아 나갔어야 되는데, 지금도 여전히 과거식으로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듯이 되고 있어서 지금 상황처럼 악화된 거"라며 이명박 정부에게도 책임이 있음을 분명히 했다.

문재인 "제주해군기지, 참여정부가 첫 단추 잘못 끼워"

◈ FTA 평가의 기준은 과연 우리 국익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느냐를 따져야 할 문제.

이명박 정부의 협상으로 촛불이 들고 일어났다면 그 협상이 잘된 협상이 아님.

이러한 협상을 반대한 일이 잘못인가?

문재인 "FTA 자체를 반대하는 것엔 동의 안해"


◈ 노무현의 가치 계승과 후회한다는 말을 매치 시킬 수 있는 발언인가?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는 20일 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인생에서 가장 후회스런 일 한 가지'로 "참여정부 (청와대) 비서실장을 받아들인 것"을 꼽았다. 정치에 뛰어든 복잡한 심경을 한 마디에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문 후보가 2003년 참여정부 첫해에 '대통령을 당선시켰으면 끝까지 책임지라'는 노 대통령의 설득에 못이겨 청와대 민정수석을 맡았고 "그대신 저에게 정치하라고 하지 마십시오"라고 조건을 걸었다는 일화는 꽤 알려져 있다.

그는 오전 11시부터 1시간가량 63빌딩 2층 회의장에서 개최된 토론에서 "인간적 관계를 말한다면 제가 가장 '친노'일 것이지만 우리와 노 대통령 시기의 시대적 과제는 다르다"며 "저는 참여정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세상을 열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문재인 "가장 후회스런 일, 靑 비서실장 한 것"

◈ 최대 1000만원이나 간다는 명품의자 논란이 이제 누구에게 구입했냐로 번지나?

아는 지인이 모델하우스에서 구입했고 그것을 다시 문재인이 구입한 것.

논란이 확산되자, 문 후보의 부인 김정숙씨가 직접 해명에 나섰다. 김씨는 28일 자신의 트위터(@happykjs1219)를 통해 "대선후보 TV광고에 나온 의자 논란, 마음이 아픕니다"라며 "아파트 모델하우스에 전시됐던 소파를 아는 분이 '땡처리'로 싸게 샀고, 나중에 그걸 제가 50만 원에 산 중고입니다"라고 해명했다. 그는 이어 "아껴 살림하느라 남의 중고 산 건데, 이런 것까지 다 밝혀야 하니 눈물이 납니다"라고 심경을 전했다.

문재인 광고 속 의자가 명품?... "50만원 주고 산 것"

◈ LH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필요.

참여정부는 지방균형발전사업으로 혁신도시를 추진하며 진주에는 주택공사를, 전주에는 토지공사를 내려보내는 방안을 검토했다. 이후 이명박 정부는 2009년 주택공사와 토지공사를 LH공사로 합쳤고, 예정대로 분산이전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며 LH공사는 진주로 일괄이전하는 대신, 국민연금공단을 전주에 옮기기로 최종 결정했다(2011년 5월 16일). 


하지만 문 후보는 전주에서 "빼앗긴 LH공사를 돌려받겠다"고 말하지 않았다. 즉 LH공사를 진주로 일괄 이전하는 것을 재검토하겠다는 취지로 발언한 적이 없다는 것이다. '빼앗긴 LH공사'라고 표현하긴 했지만 "제 일처럼 해결해 나가겠다"고 약속한 게 전부였다. 

"전북도 좀 잘 살게 해달라는 농민들의 절절한 요구, 이명박 정권 5년 동안 질질 끌어온 새만금사업, 빼앗긴 토지주택공사와 지지부진한 혁신도시문제를 저의 일처럼 해결해 나가겠다."(10월 10일, 전북도당 당원간담회) 

◈ 문재인과 노무현 대통령의 민주화 운동을 의심하다니?

처음부터 인권변호사의 길을 걸으려고 한 건 아니었다고 한다. 사무소로 찾아오는 사람들을 마다하지 않고 만나다 보니 차츰 부울경 지역에서 대표적인 노동 및 인권변호사가 되어 있었던 것이라고. 그리고 1985년 '부산민주시민협의회'(약칭 부민협)이 설립되면서 부산 민주화 운동의 구심체가 마련되었고 노무현 변호사와 문재인 변호사는 33인의 대표 발기인으로 들어갔고, 부민협의 상임위원으로 활동하였다.


1987년 6월 민주항쟁 때 '민주 헌법 쟁취 국민운동본부'(약칭 국본)가 결성되었는데 부산 국본의 상임집행위원장이 노무현 변호사였고 상임집행위원이 문재인이었다. 이 둘은 그때 박정희가 만든 거수기인 통일주체국민회의에서 대통령을 뽑던 대통령 간선제를 국민 투표에 의하여 대통령을 뽑는 직선제로 바꾸기 위한 민주화 운동을 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통령후보는 19일 일선 경찰을 격려 방문, "기본적으로 수사권은 경찰에게, 기소권은 검찰에게 분리되는 방향으로 수사권 독립을 이룰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검경간의 수사권 조정문제는 경찰관들의 사기를 위해서 필요하다"이라며 "검찰 권한이 남용되고 있는데 검찰에 대한 민주적 통제, 검찰에 집중된 권한의 분산의 면에서도 꼭 필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치안력을 강화하려면 경찰인력 크게 증원돼야 하고 여성경찰 인력도 확보돼야 한다"며 경찰관 3만명 증원을 약속했다. 그는 "원래 전·의경으로 경찰서비스를 보충한다는 게 맞지 않는 것"이라며 "경찰 한 분이 담당하는 국민이 500명이 넘지 않나, 세계적으로 가장 과중한 업무인데 그래서 경찰 인력을 제대로 확보해 주는 게 굉장히 시급한 일"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경찰 수사권 독립하고 3만명 증원"

◈ 정치할 생각 없고 관심 없다.

맞다.

참여 정부 시절에도 노통의 민정수석 제안에도 거부하다가 "당선 시켰으면 끝까지 책임지라"는 노통의 말 때문에 맡게 되었고 "그대신 저에게 정치하라고 하지 마십시오" 라는 조건을 내걸 정도였다.

18대 대선 때도 이러한 그의 성격 때문에 떠밀려 대선 참가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지금은 본인 스스로 나섰고 너무나 절실하다고 한다.

◈ 문재인의 ‘호남이 저에 대한 지지를 거둔다면 미련 없이 정치 일선에서 물러나고 대선에도 도전하지 않겠다’는 광주 발언.

문 전 대표는 “그 당시 그 선거에서 우리가 말하자면 승리하고 또 새누리당의 과반 의석을 막고 그것을 통해서 우리 당 정권 교체의 기반을 구축하고, 그걸 위해서 광주와 호남에서 우리 당이 지지받기 위한 그런 여러 가지 전략적인 판단으로 했던 발언이었다. 그것이 만약 광주·호남 분들의 마음을 상하게 한 점이 있다면 죄송하고, 그 발언의 맥락을 잘 살펴달라 광주·호남 민심 지지가 없다면 대선을 포기할 것이란 부분은 지금도 유효하다. 저는 야권을 대표하는 대선주자, (대통령) 후보가 돼서 정권을 교체하려는 꿈을 가지고 있다"

호남에서 총선 패한 것은 사실이나 참여정부의 호남 홀대론을 퍼뜨린 국민의 당 전략이 먹혀 그로 인한 반문 정서가 깔린 효과 덕분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결과는 얼마 차이 나지 않는 득표율을 획득했고 오히려 전국정당으로 발돋움한 계기가 되어 원내 제 1당으로 우뚝 선 총선이었다.

백번 양보해서 호남이 선택하지 않았지만 전국에서 선택한 사람이 정치를 떠나야 하는가?

지금 호남의 지지율은 다른 대선 주자에 비해 월등히 앞서 단연 선두를 달리고 있다는 점도 감안하자!